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Funding Fee를 이용한 트레이딩 꿀팁 - SUN 토큰

by Stocking-man 2022. 7. 24.

지난 시간에는 Funding Fee와 Funding Rate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Funding Fee를 이용한 트레이딩 꿀팁에 대한 글을 써보려 한다.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를!

https://dev-stocker.tistory.com/10

 

암호화폐 시장의 Funding Fee(펀딩비)와 Funding Rate(펀딩 비율) 소개 및 분석

Funding Fee(펀딩비)와 Funding Rate(펀딩 비율)? Funding Fee(펀딩비)는 선물 시장에만 존재하며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 즉 적정 가격에 다다르기 위해 롱 홀더가 숏 홀더에게 혹은 숏 홀더가 롱 홀더에게

dev-stocker.tistory.com

 

시작에 앞 서 Funding Rate 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꿀 같은 사이트를 먼저 언급한다. coinglass 라는 사이트로 Funding Rate 뿐 아니라 여러 온체인 데이터 혹은 시세, 지표 데이터들을 볼 수 있는 편리한 사이트이다. 

Funding Rates For Perpetual Swaps-Funding Rates Compare-Funding rates arbitrage-Coinglass

 

Funding Rates For Perpetual Swaps-Funding Rates Compare-Funding rates arbitrage-Coinglass

Funding rates are periodic payments either to traders that are long or short ba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perpetual contract markets and spot prices. When the market is bullish, the funding rate is positive and long traders pay short traders. When the m

www.coinglass.com

 

 

한 가지 Funding Rate에 대한 조언을 하자면..

위 사진은 1년 동안의 Funding Rate를 종합한 데이터이다. 몇몇 거래소 같은 경우는 1년에 100%가 넘는다. 즉 펀딩피는 선물 트레이딩을 할 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값이라는 것이다.  Funding Fee로 인해 계좌가 깡통이 나버릴 수도 예상보다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도 있는 것이다.

 

Funding Fee 를 이용한 트레이딩 꿀팁

  • 역사적으로 Short 포지션을 잡았을 때 Funding Fee를 받는 경우가 많았다. 이건 역사적으로 암호화폐가 하락보다는 상승세였던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다. 
  •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오르든 내리든 항상 Funding Rate가 대부분 양수인 종목이 있다. (short 포지션을 잡았을 때 항상 Funding Fee를 받을 수 있다.)
  • 종목은 SUN 이라는 종목으로 TRX 체인 기반 DEX 토큰이며 BYBITGATE 선물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크지는 않지만 본인도 숏 포지션을 모아가는 중이다. SUN 이라는 코인이 저스틴 선의 밈코인이기도 하며 트론의 신뢰가 조금 씩 흔들리고 있기에 숏 포지션을 모아가는 중이다. 물론 개인적인 기준에서 익절가와 손절가는 있다. 

8시간에 한 번씩 0.01% 이기에 1년 이자율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0.01 x 3 x 365  10.95% (펀딩피는 페어 코인 예를 들면 USDT로 계좌에 들어오며 펀딩피 만큼 포지션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기에 복리가 아니다!)

 

하지만 SUN 코인의 시세가 급등할 경우 커다란 손실을 볼 수 있다.

이를 헷지하기 위해 숏 선물 증거금 만큼의 SUN 코인 현물을 가지고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거래소에서 10000SUN 만큼 숏 포지션을 잡았다면 현물로도 10000SUN 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방식을 사용하면 SUN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상쇄하고 수중에 남는 것은 Funding Fee 뿐이다.

 

여기서 더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싶다면?

리스크 헷지를 위해서 들고 있는 현물 SUN 을 아래의 링크에서 유동성 풀에 예치하여 이자율 파밍을 할 수 있다. 

예상 APY는 8%

https://sun.io/?lang=en-US#/stake 

 

SUN

SUN is first integrated platform for stablecoin swap, stake-mining and self-governance on TRON.The stablecoin swap pool of the platform enables the swap between USDT, USDJ and TUSD. And platform will launch plans such as token mining and platform self-gove

sun.io

 

햔재 나와 있는 지표로 SUN 에 투자했을 때 최대 아래와 같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10.95% / 2) + (8% / 2) = 9.475%

여기서 숏 레버리지 비율을 늘리면 이자율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20% 이상도 충분히 가능하다. 다만 청산에 대한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 계속 모니터링할 수 없거나 프로그램이 없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리스크는 분명히 존재할 수 있다.

  • 환율이 떨어져서 원화 기준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
  • SUN 코인이 사라질 수도 있다. - 이게 가장 큰 리스크..
  • (다만 가격 등락에 따른 리스크는 없을 것) → 적어도 테라 같은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을 스테이킹하는 것보다는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